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리타타의 뜻, 프리타타와 비슷한 요리들, 시금치 프리타타 레시피

by 페닝 2024. 2. 14.
반응형

프리타타의 뜻

 

 

프리타타(frittata)는 달걀에 채소, 육류, 치즈, 파스타 등 재료를 취향에 따라 넣어 만드는 이탈리아식 오믈렛 요리입니다. 프리타타의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프리타타의 주재료인 달걀은 고대 로마시대부터 이탈리아인들에게 중요한 식재료였습니다. 달걀과 모든 부재료들을 한꺼번에 섞은 후 팬에 두르고 밑면이 갈색으로 익으면 뒤집거나 오븐에서 마저 구워주는 방식입니다. 차갑게도 먹을 수 있고 따듯하게 먹을 수도 있습니다. 프리타타와 유사한 달걀 요리로는 중동 지방의 쿠쿠(ku ku), 프랑스의 오믈렛(omelet)과 키슈(quiche), 스페인의 토르티야 에스파뇰라(tortilla espanola) 등이 있습니다. 

 

프리타타는 '튀기다(to fly)'의 뜻을 가진 이탈리아어 '프리게레(friggere)'의 과거분사형인 'fritta(튀긴)'에서 유래된 이름 입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과 그 밖의 재료들을 가볍게 튀기듯 구워낸 요리 방법을 나타낸 이름입니다. 그 밖에 프리타타는 이탈리어로 '메스(mess)', 즉 '엉망진창인 상황이나 상태'를 뜻하는 속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프리타타가 중동 지방의 쿠쿠(ku ku), 스페인의 토르티야 에스파뇰라(tortilla espanola)와 조리법이 비슷해서 이요리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이라는 설도 있지만 정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프리타타와 비슷한 요리들

 

 

달걀은 값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완전식품이라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여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애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약 6백만 전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사람들은 수렵을 통해 얻은 조류의 알을 먹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후 BC 6000년경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닭을 최초로 사육하기 시작하면서 사냥을 하지 않고도 손쉽게 달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초기엔 달걀을 생으로 먹었지만 1백만 년 전 불이 사용되고 BC 5000년경 도기가 사용되면서 점차 달걀을 익혀 먹는 것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인류가 닭을 사육하기 시작한 이후 자연스럽게 식재료로 사용된 달걀은 오늘날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에는 프리타타와 유사한 달걀 요리가 존재합니다.

 

1. 쿠쿠(ku ku 또는 koo koo)

중동 지방의 달걀 요리입니다. 재료들이 서로 뭉칠 정도로만 소량의 달걀을 넣는 요리로 허브와 향신료를 넣어 달걀보다는 허브와 향신료의 맛과 향이 더 강한 달걀요리입니다.

2. 오믈렛(omelette 또는 omelet)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프랑스의 달걀 요리입니다. 달걀을 부친 다음 속재료를 넣고 그위를 덮에 속재료가 보이지 않도록 요리하는 방법입니다.3. 키슈(quiche)프랑스의 달걀 요리로, 짭조름한 맛의 오픈 페이스트 페이스트리(open-faced pastry)에 가깝습니다. 크러스트(crust) 안에 달걀을 푼 것과 치즈, 육류, 채소 등의 부재료를 섞어 넣어서 굽는 걸로 프리타타와 가장 비슷한 달걀요리입니다.4. 토르티야 에스파뇰라(tortilla espanola) 스패니시 오믈렛(spanish omelet)입니다. 기름에 튀긴 감자와 양파를 달걀과 함께 섞은 후, 다시 팬에 두툼한 두께로 굽는 달걀 요리입니다.

 

 

시금치 프리타타 레시피

 

 

제철 시금치와 신선한 계란을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시금치 프리타타 레시피 입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집에 있는 재료들로 준비하면 되고 시금치와 달걀만 있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 시금치 20g, 베이컨 1줄, 방울토마토 2개, 달걀 3개, 우유 3스푼, 소금 0.2스푼, 올리브오일

 

만드는 법:1. 시금치의 뿌리 위쪽을 잘라 잎 하나씩 분리하여 길이가 긴 잎들은 2~3등분 정도 잘라 물로 세척해 줍니다. 손으로 살살 흔들어가며 3~4차례 세척 후 물기를 빼두어 준비합니다.2. 방울토마토 2개를 반으로 나눠 잘라줍니다. 베이컨 1줄은 1cm 넓이로 썰어 준비해 주세요.3. 그릇에 계란 3개를 넣고 우유 3스푼과 소금 0.2스푼을 넣고 섞어 잘 풀어주세요.4. 프라이팬에 베이컨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중강불에서 베이컨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5. 베이컨이 익으면 시금치를 넣고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6. 계란물을 그 위에 붓고 약불로 불을 줄여준 뒤 반을 자른 방울토마토를 토핑 해주세요. 불이 강하면 밑면이 탈 수 있기 때문에 약불로 줄여서 은근히 익혀주세요.7. 계란이 익는 시간이 걸리니 뚜껑을 덮은 상태로 약불에서 10분간 익혀주세요. 앞에서 지켜보면서 달걀의 노란색이 조금 연해지고 계란물의 높이가 처음보다 높아졌을 때 익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8. 계란에 젓가락을 찔러보았을 때 젓가락에 묻어나는 게 없으면 완성입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계란요리지만 실패할 수 없는 맛이 보장됩니다. 계란물에 파마산 치즈를 넣어 익혀주면 고소하고 집에 있는 재료들을 추가해 주면 든든한 계란 요리로 한 끼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